메뉴 열기 Smart Search Smart Search
카테고리별
지역별
종류별
기간별
스마트 서치 닫기
임지현 개인전 : 눈 밖의 이미지

임지현 개인전 : 눈 밖의 이미지

  • 관심 리스트 추가하기
  •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로 공유하기
  • 기간 2021.01.05~2021.01.22
  • 시간 12:00~19:00
  • 장소 온수공간장소보기
https://www.onsu-gonggan.com/
#서울전시 #개인전 #임지현 #온수공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공지사항

임지현 개인전 : 눈 밖의 이미지
장소 : 온수공간 2F
시간 : 12:00 ~ 19:00
휴관일 : 없음
작가 : 임지현
주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 별도의 오프닝 리셉션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 5인 이상 동시 단체입장 불가, 마스크 착용 및 출입기록부 작성 필수

 

상세정보

 

 

임지현 작가의 개인전 '눈 밖의 이미지'가 오는 1월 5일부터 1월 22일까지 마포 온수공간에서 개최된다.


<눈 밖의 이미지>는 디지털 매체 사용이 보편화되고 '이미지'를 매개로 물질과 공간을 인식하는 상황에 주목하면서 시작되었다. 스크린이라는 하나의 면으로 이루어진 가상 세계는 긴밀하게 일상에 내재해 있어 이미지 총체의 경계를 직시하기 어렵다. 반면에, 물질은 구성요소의 구조체로 이미지처럼 단순하게 복제, 축소, 확대, 재단될 수 없다. 작은 부분을 같은 물질로 확대할 수도 없거니와 확대하여 만든다고 하여도 전혀 다른 구조와 메커니즘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물질은 대체할 수 없는 고유 개체성을 가진다.


<눈 밖의 이미지>는 디지털 매체 사용이 보편화되고 '이미지'를 매개로 물질과 공간을 인식하는 상황에 주목하면서 시작되었다. 스크린이라는 하나의 면으로 이루어진 가상 세계는 긴밀하게 일상에 내재해 있어 이미지 총체의 경계를 직시하기 어렵다. 반면에, 물질은 구성요소의 구조체로 이미지처럼 단순하게 복제, 축소, 확대, 재단될 수 없다. 작은 부분을 같은 물질로 확대할 수도 없거니와 확대하여 만든다고 하여도 전혀 다른 구조와 메커니즘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물질은 대체할 수 없는 고유 개체성을 가진다.​ 

 

 


이렇게 상반된 세계를 교차하며 넘나들 때 이미지는 다시 물질화되고 물질은 다시 탈물질화되면서 두 세계의 속성을 수렴하는 물질적 사건이 일어난다. 가령, 단면의 이미지는 형태를 지탱하기 위한 강도와 무게를, 물질은 마이크로렌즈를 사용하여 눈으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이미지의 영역을 제시한다. <눈 밖의 이미지>는 스크린 밖의 물질을 이미지를 보듯, 제한된 상태로 감각하는 것이 아닌 다른 감각적 심상으로의 이행의 의미를 담고 있다. 극중 장면이 전환하는 것처럼 두 매체를 오가는 매체변환 실험을 통해서 지각 방식의 이면을 드러내고 실재하는 것들을 찾아가는 주체적 감각 행위를 촉구하고자 한다.

 

 

 

주최사 정보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의전화번호 .
공식홈페이지 https://www.onsu-gonggan.com/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월드컵북로1길 74 2F

리뷰는 행사장에서 체크인이 완료된 회원만 작성이 가능합니다.